본문 바로가기
항공/항공 관제

설리, 허드슨강의 기적 US Airways 1549편 실제 교신 내용, 관제 용어

by Captain Whang 2023. 1. 10.
반응형

설리 허드슨강의 기적

 

 오늘은 2009년 1월 15일 이륙한 직후 새떼와 충돌하여 양쪽 엔진을 모두 상실하고, 허드슨강에 비상착수하여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던 모든 승객과 승무원들이 모두 안전하게 비상탈출에 성공한 감동스토리의 영화 "설리: 허드슨강의 기적"의 실제 관제 교신 내용을 소개하려 합니다.

 US Airways 1549편은 뉴욕 라과디아공항을 출발하여 샬롯 더글라스 국제공항으로 가는 비행이었습니다. US Airways의 콜사인은 Cactus로 불립니다. 오후 3시 26분 승객 150명, 승무원 5명 총 155명을 태우고 뉴욕 라과디아 공항을 이륙한 켁터스 1549는 2800피트 상공에서 새떼와 충돌하여 양쪽 엔진을 모두 상실합니다.

 

 


※ AWE1549는 US Airways의 ICAO 코드입니다.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 코드(Airline codes), IATA, ICAO 코드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 코드(Airline codes), IATA, ICAO 코드

비행기를 타고 가는 여행은 언제나 설레는 것 같습니다. 저가항공사도 많아지면서 항공사가 정말 많고 다양해졌는데,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사들의 항공사 코드를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captainwhang.tistory.com

 

항공 국제기구 ICAO, IATA 차이점과 ICAO공항 코드 조합법, 우리나라 공항 코드

 

항공 국제기구 ICAO, IATA 차이점과 ICAO공항 코드 조합법, 우리나라 공항 코드

· 저번 포스팅에서 ICAO, IATA 항공사 코드를 정리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공 국제기구인 ICAO, IATA에 대해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먼저, ICAO는 국제

captainwhang.tistory.com

 


 

항공관제의 기본은 상대를 부르고, 자신을 밝히고 용건을 말합니다.
지시(Instruction)를 받았으면 받은 지시(Instruction)를 복창(Readback)하고, 자신의 콜사인으로 종료를 합니다.

Ex)
NEWYORK DEPARTURE
: Jetlink twenty seven sixty contact new york one two six point eight (Jetlink 2760, 주파수 126.8으로 컨택하라)

BTA2760
: twenty six eight jetlink twenty seven sixty (주파수 126.8, Jetlink 2760)

※ 오늘의 교신 내용은 급박한 비상 상황이어서 빠르게 관제를 하느라 기본적인 관제 방식을 온전히 따르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제 교신 내용

NEWYORK DEPARTURE
: CACTUS 1549. Turn left heading two seven zero. (AWE1549. 270도 방향으로 좌선회 하라)

AWE1549
: Ah this is uh CACTUS 1539. Hit birds we lost thrust in both engines. We're turning back towards LAGUARDIA. (CACTUS1539. 새와 충돌해서 양쪽 엔진 모두 추력을 잃었다. LAGUARDIA 공항으로 되돌아가겠다)

NEWYORK DEPARTURE
: Okay, Yea you need to return to laguardia turn left heading of uh two two zero. (알겠다, LAGUARDIA 공항으로 가려면 220도 방향으로 좌선회 하라)

AWE1549
: Two two zero

* NEWYORK DEPARTURE- LAGUARDIA 공항 TOWER에 이륙 항공기 통제를 지시함.

NEWYORK DEPARTURE
: Tower stop your departures. We got an emergency returning. (라과디아 타워 이륙을 멈추세요. 비상 회항 비행기가 있습니다)

LAGUARDIA TOWER
: Who is it?

NEWYORK DEPARTURE
: It's 1529. He uh bird strike he lost all engines. He lost the thrust in the engines. He is returning immediately. (AWE 1529가 bird strike로 인해 모든 엔진의 추력을 잃었다. 지금 즉시 비상 회항 중이다)

LAGUARDIA TOWER
: CACTUS 1529. Which engines. (AWE1529. 어느 쪽 엔진?)

NEWYORK DEPARTURE
: He lost thrust in both engines he said. (양쪽 엔진 추력 모두 잃었다고 했다)

LAGUARDIA TOWER
: Got it

NEWYORK DEPARTURE
: CACTUS 1529. if we can get it to you do you want to try to land RWY 13. (AWE1529. RWY 13로 시도해 보겠습니까?)

AWE1549
: We're unable. we may end up in the hudson. (불가능하다. 허드슨강에 내릴 것 같다)

NEWYORK DEPARTURE
: Alright CACTUS 1549. it's going to be left traffic to RWY 31.(알았다. AWE1549 RWY 31, 좌측 장주로 착륙이다)

AWE1549
: Unable. (불가능하다)

NEWYORK DEPARTURE
: Okay what do you need to land. (알았다 무엇이 필요한가?)

NEWYORK DEPARTURE
: CACTUS 1549. RWY 4 is available if you want to make left traffic to RWY 4. (AWE1549. RWY4 좌측 장주로 사용 가능하다)

AWE1549
: I am not sure if we can make any RWY. Oh what's over to our right anything in new jersey maybe TETERBORO. (어느 RWY든 도달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우측 앞에 뉴저지에 무엇이 있는가? 아마 TETERBORO 공항?)

NEWYORK DEPARTURE
: Okay yea off to your right side is TETERBORO airport. (오른쪽에 TETERBORO공항이 있다)

NEWYORK DEPARTURE
: Do you want to try and go to TETERBORO. (TETERBORO 공항으로 가보겠는가?)

AWE1549
: Yes

* NEWYORK DEPARTURE → TETERBORO공항 관제탑에게
: Teterboro, uh empire- actually laguardia departure got an emergency inbound. (테더보로타워 라과디아 디파처다. 비상착륙 항공기가 있다.)

TETERBORO TOWER
: Okay, go ahead (알았다 계속 말하라)

NEWYORK DEPARTURE
: CACTUS 1529 over the george washington bridge wants to go to the airport right now. (AWE 1529가 조지 워싱턴다리 상공에서 지금 테더보로 공항에 착륙하기를 원한다)

TETERBORO TOWER
: He wants to go to our airport, check, does he need any assistance. (우리 공항으로 오길 원한다, 확인했다. 어떤 도움이 필요한가?)

NEWYORK DEPARTURE
: Ah yes he ah he was a bird strike can i get him in for RWY 1. (bird strike인데 RWY 1 가능한가?)

TETERBORO TOWER
: RWY 1, that's good. (RWY 1, 가능하다)

NEWYORK DEPARTURE
: CACTUS 1529. Turn right 280 you can land RWY 1 at TETERBORO. (AWE1529. 우측으로 280도로 선회하라. TETERBORO공항 1번 RWY에 착륙할 수 있다)

AWE1549
: We can't do it. (불가능하다)

NEWYORK DEPARTURE
: Okay which RWY would you like at TETERBORO. (TETERBORO의 어느 RWY를 원하는가?)

AWE1549
: We're gonna be in the hudson. (허드슨강에 내리겠다.)

NEWYORK DEPARTURE
: I'm sorry say again CACTUS. (다시 말해줄 수 있나?)

 

NEWYORK DEPARTURE
: Jetlink twenty seven sixty contact new york one two six point eight (Jetlink 2760, 주파수 126.8으로 컨택하라)

BTA2760
: twenty six eight jetlink twenty seven sixty (126.8, Jetlink 2760)

NEWYORK DEPARTURE
: CACTUS ah CACTUS 1549 radar contact is lost you also got NEWARK airport off your two o'clock and about seven miles. (AWE1549. 현재 레이더 수신이 되지 않는다. 2시 방향 7NM 지점에 NEWARK공항도 있다)

NEWYORK DEPARTURE
: Eagle flight forty seven eighteen turn left heading two one zero. (이글플라잇 4718 헤딩 210으로 좌선회 하라)

EGF4718
: Two one zero uh forty seven eighteen. I don't know i think he said he was going in the hudson. (헤딩 210, 그가 허드슨으로 간다고 한 것 같다.)

NEWYORK DEPARTURE
: CACTUS 1529. Uh you still on. (AWE1529. 아직 있는가?)

NEWYORK DEPARTURE
: CACTUS 1529. If you can ah you got ah RWY 29 available at NEWARK off your two o'clock and seven miles. (AWE1529. 뉴왁공항의 RWY29가 가능하다면 2시 방향 7NM 지점에 있다)

NEWYORK DEPARTURE
: Eagle flight 4718 climb maintain one two thousand. (이글플라잇 4718 12,000피트로 상승하라)

EGF4718
: Okay one two thousand and ah leaving five and two eighty heading. (12,000피트로 상승, 5,000피트에서 상승 중이고 헤딩 280이다)

 

 

★ 아래 영상은 실제 교신 녹음 영상입니다.

실제 교신 음성 녹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