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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항공 지식

비행기는 얼마나 높이 날아다니나요? 항공기의 고도의 종류와 세팅, 전이고도 (Transition Altitude, QNH, QNE, QFE) -

by Captain Whang 2023.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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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포스팅에서는 항공기의 고도계의 원리와 종류, 고도계 읽는 법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공기의 고도의 종류와 세팅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 이전 포스팅

비행기는 얼마나 높이 날아다니나요? 항공기의 고도와 고도계 (Altimeter, QNH, QNE, QFE) - 1

지난 포스팅에서 항공기의 기본 계기중 하나인 속도계(Airspeed indicator)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어서 동압정압(Pitot-Static) 계기중 두 번째 고도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이전 포스팅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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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종류
     (1) Indicated altitude
     (2) Calibrated altitude
     (3) Pressure altitude
     (4) Density altitude
     (5) True altitude

고도계 세팅

전이고도
      Transition altitude
      Transition level
      Transition layer

 

고도의 종류

 

 

1. Indicated altitude (지시고도)

 Indicated altitude는 말 그대로 고도계에 표시되는 고도입니다. 전이고도(transition altitude) 이하에서는 Local altimeter setting(barometric pressure, QNH)으로 세팅을 하고 이때의 고도는 True altitude를 나타냅니다. 전이고도 이상에서는 Standard altimeter setting(29.92 InHg 또는 1013 hPa, QNE)으로 세팅을 합니다. 
 (※ Local altimeter setting은 ATIS, AWOS로 알 수 있고, ATC 관제사가 관제 중에 알려주기도 합니다.)
 

2. Calibrated altitude

 Indicated altitude에서 계기 오차를 보정한 고도가 Calibrated altitude입니다. 고도계의 오차는 Altimeter 정보를 제공하는 Source인 Static port가 막히거나 Icing 되었을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static port의 설치 에러, 계기 자체 gear가 기계적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3. Pressure altitude (기압고도)

 표준대기압 설정일 때의 고도를 Pressure altitude라고 합니다. 표준대기압 29.92 inHg 또는 1013.25 hPa이 0ft라고 할 때의 고도를 말합니다. PA는 온도와는 무관하며 항공기간의 안전한 separation을 위해 사용되는 고도입니다. 전이고도(Transition alt) 이상일 때 고도계의 세팅을 QNE세팅 즉 Pressure altitude로 설정하고 고도를 FL(Flight Level)로 말합니다. (QNE)
▶ 기압고도(PA) = 높이(ALT) + 1000 x (29.92 - 고도계 설정)
 

4. Density altitude (밀도고도)

 Pressure altitude에서 비표준 온도를 보정한 고도를 Density altitude라고 합니다. 항공기 성능을 결정짓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Density altitude가 높을수록 항공기의 성능은 떨어지고 낮을수록 항공기의 성능이 좋아지게 됩니다.
▶Density altitude(DA) = Pressure altitude(PA) + (OAT-ISA) x 120
   * 밀도고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
        - 고온, 다습, 고고도에서 공기 밀도가 감소하여 밀도고도가 높아짐(3H : Hot, Humidity, High)
        - 겨울이 여름보다 공기 밀도가 높아 밀도고도가 낮다
   * 밀도고도에 영향을 받는 요소
        - 추력 : 공기 밀도가 낮아져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 질량 감소 & 프로펠러가 밀어내는 공기의 양 감소 -> 추력 저하
        - 양력 : 날개 주위를 흐르는 공기의 양 감소 -> 양력 저하
 

5. True altitude (진고도)

 MSL(Mean Sea Level, 평균해수면) 기준으로 실제 항공기의 고도를 True altitude라고 합니다. 항공차트나 지도에 나오는 공항이나 장애물의 고도는 True altitude로 표시가 됩니다. 항공기의 고도계 세팅을 Local altimeter 세팅으로 하였을 때 표시되는 고도가 True altitude가 됩니다. (QNH)

6.  Absolute altitude (절대고도)

 지표면에서 항공기까지의 거리(고도)를 Absolute altitude라고 합니다. 지표면을 0ft라고 할 때 항공기의 고도가 Absolute altitude가 됩니다. Above Ground Level(AGL)이라고 부르는 고도입니다. (QFE)
 
 

고도계 세팅

 

 고도계를 세팅하는 방법은 고도계에 있는 노브를 돌려 현재 위치에서 사용해야 하는 세팅으로 맞추면 됩니다.
 
 

EFIS에도 노브를 돌리거나 입력하는 방식으로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언제 어떻게 세팅을 하느냐!
이륙 전 ATIS를 통해 출발하는 공항의 날씨정보를 받아 지역 Altimeter setting(QNH)을 하거나, Clearance를 받을 때 ATC 관제사가 알려주는 Altimeter setting값을 듣고 고도계 세팅을 해줍니다. 이륙 후 전이고도 이하에서 관할 구역을 넘어갈 땐 이관되는 센터에 컨텍할 때 알려주는 세팅을 듣고 변경을 해주고, 전이고도 이상으로 상승할 땐 표준대기압(29.92, QNE)으로 변경을 해줍니다. 순항 후 하강을 할 때, 관제사가 전이고도 이하로 하강하는 것을 허가할 땐 지역 Altimeter setting을 함께 알려주는데, 전이고도 이하로 하강할 때 지역 Altimeter setting으로 변경을 해줍니다.
 

 
 

※ 전이고도
Transition Altitude : 해당 공역에서 로컬 altimeter setting으로 나타내는 가장 높은 고도, 상승할 때 Transition altitude에서 표준대기압(QNE) 세팅으로 바꿔준다. (아래그림 ②)

Transition Level : 해당 공역에서 표준대기압(QNE) 세팅으로 나타내는 가장 낮은 고도, 하강할 때 Transition level에서 로컬 altimeter setting(QNH)으로 바꿔준다. (아래그림 ①)

Transition Layer : Transition Altitude와 Transition Level 사이의 구간을 말합니다.

● 해당 공역에서의 Transition altitude와 Transition Level은 Approach chart에서 찾을 수 있다 (아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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